본문 바로가기

Windows/PowerShell

#3 Get-Help로 도움말을 보자 - 매개변수 편

안녕하세요 빅두입니다.

오늘은 Cmdlet 사용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명령어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Get-Help라는 Cmdlet 있습니다. 이름에서 보는 바와 같이 그대로 해석하는 도움을 구한다는 말입니다.

도움말 보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그렇다면 한번 봅시다. Cmdlet은 음…. 이전시간에 언급되었던 Get-Host라는 녀석을 보시죠.


PS> Get-Help Get-Host

 

 

친절하게 영어로 설명해 주는군요. 우리가 유심이 부분은 구문과 설명 그리고 제일 아래쪽의 설명 부분입니다. Microsoft 한국 회사가 아니니까 이해들 바래요.

그럼 하나씩 살펴봅시다.

 

먼저 구문 부분입니다.

부분은 C# 사용하시던 분들이나 기존 Command, Bash 쓰신 분들은 대부분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명령어 [-속성] [-속성 []] [-속성 ] [-속성 <SwitchParameter>] [-속성 {1|2}] [<CommonParameters>]

 

복잡해 보입니다만 풀어보면 매우 간단한 이야기죠

 

[-속성] : 보통 cmdlet 바로 다음에 위치합니다. 위치 매개변수라고도 불리는 속성은 해당 위치에 오면 해당 속성의 매개변수로 넘기겠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값이 대괄호로 묶여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입력되어야 합니다.

[-속성 []] : 입력 받는 값이 배열일 이렇게 표시됩니다. 즉 매개 변수로 여러 개의 값을 넘기겠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값이 대괄호로 묶여있기 때문에 생략 가능합니다.

[-속성 ] : 입력 받는 값을 매개변수로 넘기겠다는 의미입니다. 위의 옵션과 달리 배열을 지원하지 않아 여러 개의 값을 입력할 없습니다. 모든 값이 대괄호로 묶여있기 때문에 생략 가능합니다.

[-속성 {1|2}] : {}안의 값들만 받을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모든 값이 대괄호로 묶여있기 때문에 생략 가능합니다.

[-속성 <SwitchParameter>] : Switch 매개변수입니다. 해당 속성을 입력하면 True 간주하고 처리합니다. 모든 값이 대괄호로 묶여있기 때문에 생략 가능합니다.

[<CommonParameters>] : 일반 매개변수입니다. Debug ErrorAction 등의 설정들이 있습니다.

 

알고 보면 별거 없죠? 그런데 보기 어려운 것은 알고 보나 모르고 보나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그를 보완하기 위해 Powershell ISE에서는 명령 도움말이라는 아주 유익한 녀석이 존재합니다.

 

 

부분에서 명령어를 검색 하시면 명령어가 검색되면서 그에 대한 매개변수들이 어떠한 것들이 삽입되는지에 대한 부분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필수 매개변수도 확인이 가능하고요.

 

이처럼 명령어를 사용하는데 있어 필요한 매개변수를 입력하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관련 링크 아래쪽의 설명부분인데요. 부분은 다음 블로깅으로 미루겠습니다.

'Windows > PowerShell'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 으로 명령 넘기기  (2) 2016.04.14
#5 Get-Command로 명령어 검색하기  (0) 2016.03.24
#4 Get-Help로 도움말을 보자 - 도움말 확인 편  (0) 2016.03.21
#2 Cmdlet이란?  (0) 2016.03.18
#1 Powershell을 써보자  (0) 2016.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