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tApp Cloud

NetApp과 Cloud의 조화

안녕하세요

빅두입니다.

 

오늘은 클라우드 3대장이 아닌 조금 다른 클라우드 제품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그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가 바로 NetApp인데요. 가볍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NetApp 무슨 업체인가?

NetApp은 1992년도에 설립된 스토리지 전문 업체입니다.

이 업체는 당시 서버가 처리하는 NFS(Network File System)를 스토리지 컨트롤러에서 처리하는 분야로 변화시킨 벤더사인데요. 그렇게 발전해 오면서 많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발맞춰 변화해온 업체입니다.

 

클라우드를 한 번이라도 경험해 보신 분이라면 스냅샷(Snapshot)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 스냅샷을 저장소에서 최초로 구현해낸 벤더가 NetApp이라는 업체였으며, 이 기능이 너무 좋아 EMC나 HP와 같은 벤더사들이 개발하면서 전역으로 확산 되었습니다.

NetApp에서 말하는 스냅샷(Snapshot)

 

NetApp의 주요 기능 중 중복제거(Deduplication)가 있습니다. 이 중복제거도 당시 다른 파트너사와 다르게 4k 블록단위(Chunk)를 기반으로 중복제거를 함으로써 최대 70% 이상 저장소의 효율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제가 NetApp장비를 운영했을 당시에 평균 55%의 저장 효율성을 나타냈으며, 그때 저장된 데이터는 암호화된 데이터가 30%, 가상 머신 디스크가 65%, 평문이 5%정도의 비율이었습니다.

NetApp의 중복제거(Deduplication)

NetApp은 최초 NFS로 시작하여 CIFS, iSCSI, 심지어 SAN 시장까지 진출하였으며, 그 시장에서 스냅샷과 중복제거 기능을 필두로 세워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현재 NetApp은 Storage 업계 리더로써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 한 스냅샷과 중복제거 기술을 필두로 스토리지간 복제, 가속, 응답성 향상을 제공할 수 있었으며, 그 모든 기술을 Data ONTAP이라는 운영체제로 구현하여 장비의 성능을 최대치로 끌어올려 줍니다.

 

NetApp Cloud?

이러한 장점이 있는 NetApp은 왜 Cloud를 선언했을까?

그 이유는 바로 고객과 소통을 기반으로 산업의 변화에 맞춰 함께 성장하는 회사가 되기 위한 갈망이라고 합니다. NetApp은 여전히 스토리지 업계의 리더이며, 총 매출의 대부분이 스토리지 장비지만 그럼에도 현재 NetApp의 메인 페이지는 Cloud로 도배되어 있고, 심지어 Cloud 도메인도 별도로 생성할 만큼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중 입니다.

https://www.netapp.com/ 의 메인 화면

 

이쯤에서 궁금증이 생기실 겁니다. NetApp은 Cloud시장에서 어떤 장점을 보여줄 수 있을까?

클라우드 업체에서 다들 입을 모아 좋다고 하는 기능 중 가장 많은 말이 있는 서비스가 바로 객체 저장소(Object Storage)입니다. 이 객체 저장소는 매우 큰 저장소에 용량 걱정을 하지 않고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며, 컴퓨팅 리소스가 없어도 컨텐츠를 불러올 수 있고 무엇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서비스입니다.

거기에 모든 Cloud 제공업체는 이 객체 저장소를 활용한 아키텍처를 권장하고 있으며, 이를 Cloud Architecture의 기본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하지만 운영체제(Operation System)는 객체 저장소를 직접 사용할 수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고, 속도에 민감한 서비스의 경우 객체 저장소를 사용할 수 없는 제약조건이 생깁니다. 그로 인해 모든 Cloud 제공업체는 블록 저장소(Block Storage)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비용은 생각보다 많은 비용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NetApp Cloud는 바로 이런 시장을 겨냥하였습니다. 앞서 언급한 이점들을 기반으로 Data ONTAP을 Cloud에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하며, 현재 리소스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레거시(Legacy) 시스템에 익숙한 고객에게 On-premise와 최대한 비슷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Cloud 마이그레이션을 도와줍니다.

 

본격비교! 저장 효율성

자 그럼 말만 하지 말고 수치로 한번 이야기 해 봅시다.

일반 가상컴퓨터를 만들어 I/O성능과 함께 저장되는 용량에 대한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시나리오1: Ubuntu 18.04 LTS, Standard_D4s_v3, StandardSSD_Managed_Disk_30GB /

               NFS_Server, Standard_DS4_v2, PremiumSSD_Managed_Disk_1024_GB

일반 Block 디스크에 저장 시

 

시나리오2: Ubuntu 18.04 LTS, Standard_D4s_v3, StandardSSD_Managed_Disk_30GB /

              ONTAP 9.6, Standard_DS4_v2, PremiumSSD_Managed_Disk_1024_GB

NetApp Cloud Volume ONTAP에 저장 시
NetApp Cloud Manager 에서 확인한 용량

 

속도는 약 1.8배 빠르고, 저장용량은 약 325배 정도 적은 용량을 저장합니다.

 

저장한 데이터가 암호화된 데이터가 아닌 평문 데이터인 관계로 저장용량에 차이가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 해보겠습니다.

 

동영상 파일 3개 업로드 후 저장용량

동영상파일 합은 9.3GB이며 실제 저장된 용량은 8.9GB로 대략 360MB정도 용량절약을 얻었습니다. 역시 압축된 파일의 경우 압축률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어떻게 다른가요?

Cloud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비용일 것입니다.

우선 위의 비용을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나리오1: 

Standard_D4s_v3($179.58/M) + PremiumSSD_Managed_Disk_1024_GB($135.17/M) = $314.75/M

시나리오2:

Standard_DS4_v2($481.80/M)PremiumSSD_Managed_Disk_1024_GB($135.17/M) + Cloud Volume ONTAP($1,445.4/M) = $2,062.37/M

 

....엄청 비쌉니다.

그런데 On-premise에서 1TB를 쓰려고 Storage 장비를 사는 분은 없으시죠? 따라서 NetApp Appliance를 사용하시려면 많은 용량이 있어야 합니다.

NetApp의 계산기를 두들겨보면 Storage Account Tiering을 사용하지 않고 약 33TB정도는 사용하셔야 본전 정도를 뽑습니다.

NetApp에서 제공하는 Azure 계산기

 

Storage Account Tiering을 사용할 시 24TB정도면 본전을 뽑는 정도입니다.

따라서 용량을 많이 사용할 수록 일반 가상 컴퓨터 대비 과금 절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성능을 본다면 NetApp Cloud Volume ONTAP을 사용할만 하겠죠? 또한 NetApp의 중복제거 기술은 저장되는 용량이 많으면 많을 수록 중복제거의 효율성이 커지는 아키텍처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결정을 하시겠습니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NetApp장비를 사용해 보는 것도 괜찮은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