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zure/리뷰

Managed Disk가 새로 나왔습니다.

2017 2 8, Azure Managed Disk라는 기능이 새롭게 런칭하였습니다.

이전에 없던 새로운 개념인가? 물어보신다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Managed Disk 무엇인가?' 대해서 저의 언어로 손쉽게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Managed Disk 뭔가요?

Managed Disk 그대로 관리형 저장장치 입니다.

Azure에서는 기존에 Blob이라는 저장소 공간(Storage Space) 설정하고 위에 VM Disk , Log File, Queue, Table 등을 저장하여 활용하였습니다. Managed Disk Blob 가상 디스크를 저장하지 않고, 가상 디스크 자체를 하나의 Azure Resource 인식하여 개별적인 Resource로써 단독 운영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 기존에 VM 만들기 위해서 생성하던 저장소 계정을 만들지 않아도 VM 생성할 있습니다.

 

Managed Disk 기존 VM Disk 쓰였던 .vhd 서로 변환이 가능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에 PowerShell 또는 CLI 2.0 이용하여 변환하실 있습니다. Azure Portal에서 변환하는 방법은 아직 찾지 못하였습니다.

 

그렇다면 Managed Disk 기존 가상 디스크 사용과 차이점은 뭔가요?

Blob Standard Premium으로 나누어 지며, Standard 용량을 설정한 사용한 만큼만 과금을 지불하는 반면 Premium 할당 받은 용량 만큼 과금을 지불하였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바로 VM Disk Blob 종속된다는 입니다.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Blob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아실 있습니다.

https://docs.microsoft.com/ko-kr/azure/azure-subscription-service-limits#storage-limits

 

기존 VM Disk .vhd 파일을 직접 수정하였습니다만, Managed Disk 직접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Managed Disk 생성할 옵션 값으로는 아래와 같이 가지가 존재합니다.

 

 

Managed Disk 생성할 Snapshot, Storage blob, None(empty disk) 생성할 있습니다. , Disk 생성할 원본이 있는 Disk 지정하여 복제할 있다는 의미입니다. Snapshot Managed Disk 만들 있으며, 아래 설명 드리겠습니다.

 

Export 기능

Managed Disk 앞서 설명 드린 것과 같이 Blob이라는 저장소에 저장되지 않아 .vhd파일을 직접 수정 조작할 없습니다. 이를 위해 Azure에서는 Export 지원합니다.


 

내보내기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URL 얻을 있으며, Secure URL 생성됩니다. 해당 URL 만료 시간은 기본적으로 3600(1시간) 설정되어 있으며, 수정이 가능합니다이렇게 Secure URL 생성하였다 하더라도, Managed Disk 접근할 있는 권한이 없는 사용자는 URL 접근할 없으며, 해당 권한은 Azure Role-Based Access Control(RBAC) 설정해야지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가지 아쉬운 점은 Export 하려면 Managed Disk 사용중인 상태가 아니어야 합니다. , VM에서 unattached 상태여야지만 Managed Disk Export 있으며, Export 실행한 Secure URL 만료될 까지는 Disk 수정 또는 접근 등의 작업을 없습니다.



 

물론 강제로 공유를 중지할 수도 있습니다.

 

Disk Size/Type 변경

Managed Disk 기존 VM Disk 같이 용량을 변경할 있습니다.


 

하지만 변경 VM 연결이 되어있다면, 해당 VM 종료  후에 수정이 가능합니다. 얼마전에 AWS에서 나온 On-time resizing 기능과 비교한다면 약간 아쉬운 기능입니다.

https://aws.amazon.com/ko/blogs/aws/amazon-ebs-update-new-elastic-volumes-change-everything/

 

Image Snapshot

Managed Disk 사용하면 Managed Disk Snapshot으로 찍어 보관하실 있습니다. Snapshot 생성은 VM 켜져 있든 꺼져 있든 Managed Disk 연결이 되어 있든 되어 있든 상관 없이 생성이 가능합니다.

Image 생성은 Blob 존재하는 .vhd 파일로 생성이 가능하며, 아직까지는 Managed Disk 또는 Snapshot 이용하여 제작하는 방법은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기존 Availability set과의 호환성

기존 Blob 사용하는 VM Availability set Managed Disk 사용하는 VM Availability set 서로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Managed Disk 사용하는 VM 기존 VM 사용하는 Availability set 사용할 없으니 참고 바랍니다. 이런 것을 보면 부류의 VM 전혀 다르게 동작하는 같아 보이네요.

 

AWS EBS 굉장히 비슷해 보이는데요?

맞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AWS EBS 많은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Azure 계속해서 변화 하고 있으니 언젠가 EBS보다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피드백을 주면 그만큼 좋아지는 것이 Azure 입니다.

 

Virtual Machine Scale Set(VMSS) 날개를 달다.

VMSS 새로운 옵션이 생겼습니다. 아래 캡쳐 화면과 같이 배포 그룹을 하나로 지정 것인가? 대한 옵션입니다.

 

 

옵션을 False 두게 되면 Step 2에서 VM 설정할 Managed Disk 사용이 가능하도록 수정됩니다. 내용의 설명을 읽어보면 배포 그룹을 하나로 만들지 않고, VMSS에서 여러 개의 배포 그룹을 관리할 있다는 것으로 이해되며, 그룹은 10 까지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VMSS에서 배포 가능한 VM 1,000대가 되며, 10대를 배포할 기존 Single placement group 관리하던 때보다 빨리 VM 배포할 있다는 의미가 것입니다.

(테스트를 해보고 싶었습니다만… 제가 돈을 벌면 실제 테스트 하는 걸로...)

AWS 비교해 보자면, Auto Scaling Group 기본 100개의 Instance 제공하며, 배포 그룹도 하나에 종속됩니다. (기본 값이며, AWS Support 이용하여 증설하실 있습니다.)

 

앞으로 추가 될 기능들…

현재 Managed Disk 암호화(Encryption) 지원하지 않습니다만, 향후 지원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하네요.

Snapshot으로 Image 만드는 것도 Azure Portal에서는 안되는 것으로 확인되며, 혹시 변경사항이 있으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제보 바랍니다.

 


이정도가 제가 분석한 내용입니다.

혹시 추가로 수정해야 내용이 있거나, 궁금하신 기능들이 있으시면 댓글 또는 Korea Azure User Group 이야기 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