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WS/파워쉘로 배우는 AWS

[쉬어가기] 잡설(+AWS 나빠요)

Powershell AWS 배우기를 쓰면서 정말 많은 것들을 배웁니다.


그 중에 제일 와 닿는 것은 다름아닌 'Windows 지원에 소흘한 것 아니냐?'는 생각입니다.

다들 동의하실지, 아닐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너무하다는 생각이 자주 드네요. cmdlet을 지원하는 것만해도 감지덕지로 생각해야 하는 걸까요?

물론, AWS는 Amazon이지, Microsoft가 아니니 지원에 소흘할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너무 일관성 없는 명령어를 보면... 'cmdlet 만든 사람 정말 대충 만들었구나...'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글들을 읽어 보시면 난해하게 써져있는 부분들도 있고, 어떻게 말씀드려야 할지 모르겠는 정도의 정보들도 너무 많은 것 같아요.

Powershell로 AWS를 배우기 위해 이 페이지를 들어오시는 분들은 적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최대한 Powershell만 알아도 이해하기 쉽게 만드려고 했는데... 정보가 안나오고, 명령어가 뒤죽박죽이고 해서 정말 곤란합니다...


우선 정보가 없는 것부터 보여드리면



이것 참 난해했습니다. 새로 만든 InternetGateway의 Attachments를 확인하려고 하는데 아무것도 값이 안나와요. Object에 아무런 값이 없기 때문이죠. 당연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사실 InternetGateway에서 중요한 정보는 '어떤 VPC와 연결되어있느냐?' 이지 InternetGateway의 정보가 아닙니다. 뭔가 주객전도된 듯한 불편한 기분이 들어요.


이것도 보시죠


VPC에 InternetGateway를 연결하는 명령어는 Add-EC2InternetGateway인데, 연결 해제는 Dismount-EC2InstanceGateway 입니다. 뭔가 이상하지 않으세요? 저만 이상한 건가요?


기존 CLI도 그렇다고 하면 솔찍히 할 말은 없지만... Powershell의 강점인 동사-명사 형태의 추측 가능한 명령어라는 부분이 애매한 것 과 알고 싶은 정보가 한 눈에 나오지 않는다는 점이 안타깝네요.


이상 잡설이었습니다. 쓸데 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